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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원준 (수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광고홍보학회 한국광고홍보학보 한국광고홍보학보 제20권 제4호
발행연도
2018.10
수록면
335 - 376 (42page)
DOI
10.16914/kjapr.2018.20.4.3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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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문재인 정부가 출범한 후 추진하고 있는 탈원전 에너지 정책을 둘러싼 다양한 이해관계자들 간 갈등이 고조되어 있던 상황에서, 합의 형성(공론화) 과정의 결과물인 ‘합의’의 수용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의 역할을 검증하고자 하였다. 세부적으로, 공론화 과정 전(前) 절차에 대한 인식은 공론화 과정의 ‘참여’적 그리고 ‘숙의’적 인식과 ‘합의 수용성’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 분석하고자 하였다. 또한, 정부의 에너지 정책에 대한 신뢰도가 높은 집단과 낮은 집단 간 인과구조가 상이할 것이라는 가설을 검증하기 위하여 두 집단 간 다중 집단 분석을 하였다. 연구의 분석을 위하여, 층화적 샘플링 방식으로 전국에서 모집된 총 900명을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공론화 과정이 진행되기 전 절차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은 공론화 과정에서의 참여와 숙의 행동 인식에 정적인 영향을 주었으며, 이 두 요인을 매개로 합의의 수용성에 정적인 영향을 주었다. 이러한 공론화 과정 통한 사회적 합의 수용 과정과 정도는 정책 신뢰도가 높은 집단과 낮은 집단 사이에 다소 상이한 양상을 보였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본 연구가 갖는 이론적·전략적 시사점을 논의하고 후속 연구 방향을 제안하였다.

목차

1. 연구 배경
2. 선행 연구
3. 연구 방법
4. 연구 결과
5.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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