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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기연 (서울교통공사) 김영규 (서울교통공사) 정구인 (서울교통공사) 노제택 (서울교통공사) 서경수 (서울교통공사) 이현태 (서울교통공사) 김한영 (경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한국철도학회 2018년 정기총회 및 추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8.10
수록면
227 - 231 (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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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차량의 신뢰성 확보 방안 중 한 가지 방법으로 차량내 전장장치간 제어신호의 입출력 인터페이스로 Train line을 적용함에 따라 제어회로 구성을 위하여 릴레이, 컨택터 등의 전기기계식 부품들이 적용되어 있다. 실제로 편성내 차량제어논리가 여러 접점으로 구성됨에 따라 접점 불량 등 고장 시 원인파악이 어렵고, 실시간 상태확인이 불가능함에 따라 정기적인 유지보수에 많은 인력과 시간이 투입되어야만 한다. 본 논문에서는 국내 철도차량내 주행 및 안전기능과 관련된 전장품의 제어시간과 제어신호 등을 네트워크화로 시스템 설계를 단순화하여 전장품의 실시간 모니터링이 가능하고 유지보수 효율성을 향상시키기 위한 배선절감 방안을 제시하였다.

목차

초록
1. 서론
2. 본론
3.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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