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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김태양 (충북대학교) 박병호 (충북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지역개발학회 한국지역개발학회 학술대회 한국지역개발학회 2018년 춘계종합학술대회
발행연도
2018.6
수록면
340 - 351 (1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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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구 고령화 현상이란 전체 인구 중 고령인구(65세 이상) 비중이 높아지는 것을 의미한다. 한국은 2017년 8월 기준으로 고령자 주민등록인구가 전체의 14%를 초과하여, ‘고령사회’로 진입한 상태이다. 이 연구는 고령화 수준이 교통안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자 하는 것이 그 목적이며, 이를 위해 고령화 단계별 사고 모형의 개발에 중점을 둔다. 주요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고령화 단계(고령화 · 고령 · 초고령) 간 사고율 및 사고 심각도의 차이가 없다‘는 귀무가설은 기각된다. 둘째, 종속변수를 사고율 및 사고심각도로 하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총 6개의 일반화선형모형이 개발된다. 셋째, 고령화사회인 지역에서는 고령화 추세를 고려한 안전 대책의 수립 및 이륜차 운전자들의 안전 확보가 필요하고, 고령사회인 지역에서는 운전자들의 교통법규위반을 줄이는 교통시설 개선이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아울러 초고령사회인 지역에서는 외부 유입되는 통행량을 고려하여 교통안전시설의 확충 등이 필요할 것으로 평가된다. 이 연구는 국내에서 시도되지 않은 지역의 고령화 수준을 고려한 교통사고 분석을 수행한 연구로서 의의가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목차

국문요약
1. 서론
2. 기존 연구 검토
3. 분석의 틀 설정
4. 모형 개발 및 논의
5.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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