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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연구보고서
저자정보
김광호 (국토연구원)
저널정보
국토연구원 국토정책 Brief 국토정책 Brief 제692호
발행연도
2018.12
수록면
1 - 6 (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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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울의 주변도시에서 수도권 광역철도역으로의 접근성 개선을 위해 카셰어링, 공공자전거 등 공유 모빌리티를 활성화할 필요가 있음
[2] 광역철도역까지 기존 버스로 접근하는 데 소요되는 시간 및 거리를 근거로 하여 광역철도역별로 중점 추진해야 할 공유 모빌리티의 수단별 특성을 고려한 지원 필요
[3] 서울 주변도시에 소재한 주요 광역철도역을 허브로 선정하여 ‘고밀도 광역’, ‘저밀도 광역’, ‘고밀도 지자체’, ‘저밀도 지자체’로 유형을 구분하고, 이를 고려한 시설투자 전략 마련
[4] 역세권 개발이 이미 많이 이루어진 고밀도 허브의 경우, 환승빈도 등 광역통행의 특성을 고려하여 역의 유휴 공간 및 부지에 카셰어링 충전스테이션, 공공자전거 보관대 등 도입 필요
[5] 저밀도 허브의 경우, 광역교통 측면에서의 중요도에 따라 역세권 개발을 통해 공유 모빌리티 시설에 선제적으로 투자 필요

목차

[요약]
[정책방안]
[1. 수도권 광역철도역에 대한 접근성 개선의 필요성]
[2. 해외 대도시권의 공유 모빌리티 정책 동향]
주요 광역철도역을 허브로 설정하여 공유 모빌리티의 활성화 추진
대도시권 광역통행의 서비스 개선을 위한 교통운영 주체 간의 협력체계 마련
[3. 수도권 광역통행을 위한 공유 모빌리티 기반의 접근성 개선방안]
공유 모빌리티 기반의 지선서비스 도입
수도권 광역철도역의 유형 및 특성을 고려한 공유 모빌리티 시설 확충
수도권 광역통행의 접근성 개선을 위한 계획 수립 및 업체 간 상생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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