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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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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부기 (Mokpo National Maritime University) 이재웅 (Mokpo National Maritime University) 김정렬 (Korea Maritime and Ocean University)
저널정보
한국마린엔지니어링학회 Journal of Advanced Marine Engineering and Technology (JAMET) 한국마린엔지니어링학회지 제42권 제9호
발행연도
2018.11
수록면
682 - 689 (8page)
DOI
10.5916/jkosme.2018.42.9.68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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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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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적으로, 선박 축계는 프로펠러 중량의 영향으로 선미관 후부베어링의 국부적인 지지하중 증가가 현격하게 나타나 잠재적인 축계 베어링 손상의 위험성을 가진다. 이를 방지하기 위한 추진축계 정렬연구는 대부분 준정적 상태(quasi-static condition)에서 프로펠러축과 선미관 후부베어링간의 상대적 경사각을 감소시키는데 중점을 두어 진행되어 왔다. 그러나 보다 완전한 축계 안정성 평가를 위해서는 동적상태에 대한 고려가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동적 상태에서 선박 좌현 전타시 과도적으로 변동되는 프로펠러 편심추력이 선미관 내에서 유체 유도 불안정 상태와 스톨(stall)현상을 발생시키는 것을 확인하였다. 따라서 향후 추진축계 정렬 관련 연구에는 축계 안정성 확보를 위하여 과도상태시 편심추력에 의해 발생하는 불평형 진동 특성을 추가적으로 고려해야 할 필요가 있음을 확인하였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측정 및 해석 방법
3. 결과 및 고찰
4. 결론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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