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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은재 (세종대학교) 윤주원 (세종대학교) 정우남 (세종대학교) 김영식 (한국산업기술대학교) 박우찬 (세종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컴퓨터그래픽스학회 컴퓨터그래픽스학회논문지 컴퓨터그래픽스학회논문지 제24권 제5호
발행연도
2018.12
수록면
21 - 30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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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현실감을 높이기 위한 청각적 기술로 기하학적 방법을 사용하는 광선 추적(ray-tracing) 기반의 3D Sound rendering 기술인 Sound-tracing을 사용한다. Sound-tracing은 사운드 전파(sound propagation)단계에서 많은 비용이 든다. 사운드 전파 비용을 감소시키기 위 해 제안하는 알고리즘은 이전 프레임들의 평균 유효 frame 수를 계산하고 그 수치를 기반으로 공간에 따른 depth를 조절하는 방법이다. 실험 결과 depth를 조절하지 않은 결과와 비교하면 음원이 실내에 있었을 때 path 손실률은 0.72% 이고 탐색 및 충돌 검사 단계(traversal & Intersection test)가 85.13%의 계산량 감소를 보이고 전체 frame rate는 4.48% 증가하였다. 음원이 실외에 있었을 때 path 손실률은 0%이고 탐색 및 충돌검사 단계가 25.01%의 계산량 감소를 보이고 전체 frame rate가 7.85% 증가하였다. 이는 path 손실률을 최소화하면서 렌더링 성능을 올릴 수 있었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관련 연구 및 배경
3. Sound propatation의 depth에 따른 특성들 분석
4. 제안하는 depth 조절 알고리즘
5. 실험결과 및 검증
6.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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