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민동원 (단국대학교)
저널정보
단국대학교 미래산업연구소 산업연구 산업연구 제46권 제3호
발행연도
2022.12
수록면
157 - 192 (3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사운드 로고는 대중과 다양한 접점에서 브랜드의 정체성과 가치를 전달하기 위해 사운드를 전략적으로 사용하는 브랜딩의 형태이다. 이는 브랜드를 사운드 또는 음향 기능과 연관시켜 즉각적으로 인식할 수 있도록 하고, 소비자에게 특정 감정과 브랜드 가치를 전달하는 역할을 한다. 마케팅 현장에서는 이미 오래전부터 수많은 브랜드들이 사운드 로고를 아이덴티티 강화를 위해 사용해왔지만, 학계에서는 이의 다양한 효과나 역할에 대해 많은 관심을 갖지 않았다. 음악은 높이(pitch), 조(key), 조성(tonality), 리듬, 박(beat), 볼륨, 가사(lyric) 유무, 악기 구조(instrumentation), 빠르기(tempo), 음색(timbre) 등의 매우 많은 복합적 요소들로 구성되고, 이 요소들은 음악 안에서 상호 작용을 한다. 따라서 사운드 로고를 구성하는 다양한 음악적 요소가 단독으로 또는 복합적으로 소비자 태도를 어떻게 변화시킬 수 있는지를 이해하는 것은 의미가 있다. 본 연구는 사운드 로고와 관련된 문헌들을 고찰하고, 특히 멜로디 라인 방향의 변화지점인 변곡점의 관점에서 사운드 로고를 접근하며, 산업에 따른 사운드 로고 변곡점 양상의 차이라는 새로운 분석 방법을 제안한다. 이를 통해서 음악적 특징으로서의 변곡점의 개수라는 새로운 요인을 소개할 뿐 아니라 사운드 로고와 산업 간 적합성을 보는 새로운 관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