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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오은선 (고려대학교) 김은혜 (고려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체육교육학회 한국체육교육학회지 한국체육교육학회지 제23권 제3호(통권 제68호)
발행연도
2018.11
수록면
37 - 54 (18page)
DOI
10.15831/JKSSPE.2018.23.3.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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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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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히말라야 트레킹 체험의 교육적 의미를 알아보는 것이다. 트레킹 전체 기간은 2013년 4월 26일 - 5월 7일까지 10박 11일간 진행되었다. 연구 장소는 히말라야 랑탕 지역의 일부분으로 체르코리(4,984m)봉 코스와 고사인쿤드(4,380m) 코스로 정하였다. 본 연구를 수행하기 위해 14명(남9명, 여 5명) 중 7명을 연구 참여자로 선정하여 참여관찰, 개인일지, 단체면담으로 자료 수집을 하였다. 자료 분석은 수집된 자료를 토대로 범주화하였다. 범주화된 자료는 동료 연구자들과 논의를 통해 분석 및 해석하였다. 이 모든 절차는 반복적 순환구조로 이루어졌다. 그 결과 첫째, 나와 ‘나’의 관계에서는 반성과 정화를 통해 미래 삶의 태도와 방향 설계, 둘째, 나와 ‘타인’의 관계에서는 함께하는 진정한 마음에서 우러나는 배려의 힘, 셋째, 나와 ‘히말라야’와의 관계에서는 기대 이상의 감동으로 지금의 히말라야 모습이 그대로 영원히 보존되기를 원하였다. 결론적으로 본 연구에서 히말라야 트레킹 체험은 ‘히말라야’의 자연 환경이 주는 역경을 자신의 의지와 타인의 도움으로 극복하는 과정에서 새로운 자신을 발견하고 주위 사람들과 함께하는 삶의 가치를 배우게 되었음을 알 수 있었다. 즉, 참여자 스스로 ‘나’와 ‘타인’ 그리고 ‘히말라야’로 관계의 지평을 넓혀가면서 반성과 성찰을 통해 성장해 가게 되었다. 이런 점에서 볼 때 히말라야는 ‘교육의 공간’으로 히말라야 트레킹 체험은 ‘교육적 성장을 체험하는 여정’이라고 할 수 있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 결과
Ⅳ. 히말라야 트레킹의 교육적 의미
참고문헌
국문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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