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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종근 (국민대학교) 조용석 (국민대학교) 유준상 (국민대학교) 이태용 (국민대학교) 안석종 (쌍용자동차) 김영근 (한양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기계학회 대한기계학회 논문집 B권 대한기계학회논문집 B권 제43권 제1호(통권 제400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45 - 51 (7page)
DOI
10.3795/KSME-B.2019.43.1.0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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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기규제가 강화됨에 따라 대체연료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으며, 에탄올과 가솔린을 혼합한 연료를 사용하는 FFV(Flexible Fuel Vehicle)는 대체연료 기술로서 활발하게 연구되고 있다. 특히, FFV는 브라질을 중심으로 북남미 지역과 유럽 등에서 수요가 증가하고 있고 혼합연료의 공급 인프라가 확장되고 있다. 가솔린과 에탄올은 밀도, 점성 등과 같은 연료의 물성치가 다르므로, 본 연구에서는 수치해석적 방법을 통해 TGDI 엔진용 인젝터의 가솔린과 에탄올 분무패턴을 분석하였다. 해석 결과는 에탄올이 가솔린 보다 무화가 잘되지 않고 같은 분사 압력에서 더 많은 양이 분사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위와 같은 분무특성이 실린더 내의 혼합기 형성과정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이소옥탄과 에탄올의 분무 패턴 차이와 유동 특성을 수치해석 방식으로 분석하고자 한다.

목차

초록
Abstract
1. 서론
2. 해석 모델 및 해석 조건
3. 해석 결과
4. 결론
참고문헌(References)

참고문헌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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