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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장호 (신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전시산업융합연구원 한국과학예술융합학회 한국과학예술포럼 Vol.36
발행연도
2018.12
수록면
335 - 349 (15page)
DOI
10.17548/ksaf.2018.12.30.3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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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자동차 인터랙션 시스템은 자동차 산업과 정보화 기술이 끊임없이 융합하여 발전하는 산물이다. 계속 발전하고 있는 자동차 인터랙션 기술을 보면 자동차 인터페이스는 이론 연구 측면에서든 실제적인 응용 측면에서든 유례가 없는 발전 활력이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하지만 이 영역의 발전에 대한 연구는 실증적인 연구가 아직 없는 상황이다. 또한 디자인에서 자동차 인터페이스의 디자인 연구를 깊게 연구하고 자동차 인터페이스 연구의 공백을 매운다.
본 연구의 목적은 운전자와 승차인으로 하여금 초강력한 선호도, 초고도의 인지도, 이어서 초강력한 사용의도를 느끼게 하기 위하여 자동차 VR 인터페이스 디자인 요소를 고려하고 이러한 활용된 디자인 요소가 운전자와 승차인의 선호도와 인지도, 그리고 사용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융합적 연구활동을 하고자 한다.
따라서 본 논문은 VR 인터랙션 기술을 활용한 자동차 인터페이스를 사용해본 적이 있는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연구를 시도하였다. 총 450부의 설문지를 배포하였다. 최종적으로 총 389부의 유효 설문지를 대상으로 통계분석을 실시하였다. 실증분석을 위해 SPSS V. 22.0과 AMOS V. 22.0 통계패키지를 이용하여 빈도분석, 신뢰도분석, 탐색적 요인분석, 확인적 요인분석, 구조방정식 모형 등 분석기법을 이용하였고 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및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자동차 VR 인터페이스 디자인 요소가 소비자선호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설은 부분적으로 채택되었다. 둘째, 자동차 VR 인터페이스 디자인 요소가 소비자 인지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설은 부분적으로 채택되었다. 셋째 소비자의 선호도와 인지도가 소비자의 사용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결과를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연구의 시사점, 한계점 및 향후 연구방향을 제시하였다.

목차

Abstract
국문초록
I. 서론
Ⅱ. 이론적 고찰
Ⅲ. 분석방법의 고찰
Ⅳ. 실증분석
Ⅴ. 결론
Reference

참고문헌 (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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