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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난숙 (강원대학교)
저널정보
중앙대학교 중앙철학연구소 철학탐구 철학탐구 제52집
발행연도
2018.11
수록면
1 - 35 (3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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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고는 정약용(丁若鏞: 1762-1836)이 지은 『역학서언(易學緖言)』·「복서통의(卜筮通義)」에 담겨 있는 다산(茶山)의 고대의 ‘복(卜)과 서(筮)’에 관한 인식 고찰을 목적으로 한다. 「복서통의」는 총 8가지 논제인 사관서례(士冠筮禮), 사상서례(士喪筮禮), 표기복서지의(表記卜筮之義), 곡례복서지의(曲禮卜筮之義), 소의복서지의(少儀卜筮之義), 복서총의(卜筮總義), 영시사(令蓍辭), 복조요(卜兆繇)로 구성되어 있다.
정약용은 『의례(儀禮)』, 『예기(禮記)』에 있는 ‘복과 서’와 관련된 자료 및 『춘추좌전(春秋左傳)』, 『주례(周禮)』, 『국어(國語)』, 『이아(爾雅)』, 『시경(詩經)』, 『서경(書經)』, 『주역본의(周易本義)』를 망라해 복서의 의미를 논구하였다. 『의례』의 「관례(冠禮)」, 「상례(喪禮)」 편에 있는 귀복점[龜卜占, 卜], 시초점[蓍草占, 筮]의 예법과 의식절차를 논했고, 『예기』의 「표기(表記)」, 「곡례(曲禮)」, 「소의(少儀)」 3편에 있는 ‘복서의 의미’를 논하였다. 더불어 역사적으로 행해진 복례(卜例)와 서례(筮例)에 대해 「영시사」와 「복조요」에서 분석하였으며, 위의 내용을 토대로 복서의 총체적 의미를 해명하였다.
정약용은 『의례』에 담긴 복서의 의미를 1. 청명(聽命) 2. 통치 3. 미래예측 및 가치판단과 관련되었다고 했다. 그는 첫째, 복서는 청명을 하는 예식이다. 「表記」), 둘째, 복서는 성왕(聖王)이 백성 앞에서 천명을 품부 받아 활용한 통치의 의미가 있다.(「曲禮」) 셋째, 복서는 두 번 묻지 않고 옳은 일에 대해서만 행했다(「少儀」)고 하였다.
연구 결과, 정약용이 가진 ‘복과 서’에 관한 인식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신(神)을 섬기지 않고 일을 당해서 귀복점과 시초점을 시행하는 것은 하늘을 모독하는 행위이다. 둘째, 사술(邪術)에 빠진 복서는 의미가 없다. 셋째, 올바름[義]이란 천리를 헤아려 합하는 것이다. 만일 위의 조건을 갖추지 못하면 복서는 폐지되어야 한다. 넷째, 『예기』·「왕제(王制)」에 있는 ‘복서의 의미’가 올바른 해석이라고 했다. 또 정약용은 『주역』의 역사(易詞)는 450개를 사용하지만, 삼조(三兆: 玉兆, 瓦兆, 原兆)의 조사(兆詞)는 1200개로 약 3배 많다. 이들 복조(卜兆)의 책들이 진(秦)·한(漢) 시기에 사라졌을 것이라고 추정하였다.
정약용의 「복서통의」는 『주역이』 본래 복서의 책이었음을 인식하고, ‘복’과 ‘서’에 관한 원형적 의미와 복서의 다양한 사례를 고증함으로써 총체적으로 복서의 의미를 규명한 역학평론이라는 의미가 크다.

목차

요약문
Ⅰ. 서론
Ⅱ. 귀복점[卜]과 시초점[筮]의 의식과 예법
Ⅲ. 『예기』에 담긴 복서(卜筮)의 의미
Ⅳ. 영시사(令蓍辭)와 복조요(卜兆繇)
Ⅴ. 정약용이 밝힌 복서총의(卜筮總義)
Ⅵ.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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