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고는 정약용(丁若鏞: 1762-1836)이 지은 『역학서언(易學緖言)』·「복서통의(卜筮通義)」에 담겨 있는 다산(茶山)의 고대의 ‘복(卜)과 서(筮)’에 관한 인식 고찰을 목적으로 한다. 「복서통의」는 총 8가지 논제인 사관서례(士冠筮禮), 사상서례(士喪筮禮), 표기복서지의(表記卜筮之義), 곡례복서지의(曲禮卜筮之義), 소의복서지의(少儀卜筮之義), 복서총의(卜筮總義), 영시사(令蓍辭), 복조요(卜兆繇)로 구성되어 있다. 정약용은 『의례(儀禮)』, 『예기(禮記)』에 있는 ‘복과 서’와 관련된 자료 및 『춘추좌전(春秋左傳)』, 『주례(周禮)』, 『국어(國語)』, 『이아(爾雅)』, 『시경(詩經)』, 『서경(書經)』, 『주역본의(周易本義)』를 망라해 복서의 의미를 논구하였다. 『의례』의 「관례(冠禮)」, 「상례(喪禮)」 편에 있는 귀복점[龜卜占, 卜], 시초점[蓍草占, 筮]의 예법과 의식절차를 논했고, 『예기』의 「표기(表記)」, 「곡례(曲禮)」, 「소의(少儀)」 3편에 있는 ‘복서의 의미’를 논하였다. 더불어 역사적으로 행해진 복례(卜例)와 서례(筮例)에 대해 「영시사」와 「복조요」에서 분석하였으며, 위의 내용을 토대로 복서의 총체적 의미를 해명하였다. 정약용은 『의례』에 담긴 복서의 의미를 1. 청명(聽命) 2. 통치 3. 미래예측 및 가치판단과 관련되었다고 했다. 그는 첫째, 복서는 청명을 하는 예식이다. 「表記」), 둘째, 복서는 성왕(聖王)이 백성 앞에서 천명을 품부 받아 활용한 통치의 의미가 있다.(「曲禮」) 셋째, 복서는 두 번 묻지 않고 옳은 일에 대해서만 행했다(「少儀」)고 하였다. 연구 결과, 정약용이 가진 ‘복과 서’에 관한 인식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신(神)을 섬기지 않고 일을 당해서 귀복점과 시초점을 시행하는 것은 하늘을 모독하는 행위이다. 둘째, 사술(邪術)에 빠진 복서는 의미가 없다. 셋째, 올바름[義]이란 천리를 헤아려 합하는 것이다. 만일 위의 조건을 갖추지 못하면 복서는 폐지되어야 한다. 넷째, 『예기』·「왕제(王制)」에 있는 ‘복서의 의미’가 올바른 해석이라고 했다. 또 정약용은 『주역』의 역사(易詞)는 450개를 사용하지만, 삼조(三兆: 玉兆, 瓦兆, 原兆)의 조사(兆詞)는 1200개로 약 3배 많다. 이들 복조(卜兆)의 책들이 진(秦)·한(漢) 시기에 사라졌을 것이라고 추정하였다. 정약용의 「복서통의」는 『주역이』 본래 복서의 책이었음을 인식하고, ‘복’과 ‘서’에 관한 원형적 의미와 복서의 다양한 사례를 고증함으로써 총체적으로 복서의 의미를 규명한 역학평론이라는 의미가 크다.
This study is focused on the analysis of Jeong Yag-yong (1764-1836)’s cognizance of ‘Bu(卜)’ and ‘Shi(筮)’ recorded in the 『Yeokhakseoeon(易學緖言)』·「Bushitongyi(卜筮通義)」. 「Bushitongyi」 is a theory of yixue-criticism composed of eight topics. The contents of the 「Bushitongyi」 are discussed focusing 『Yili(儀禮)』, 『Liji(禮記)』 and related references are comprising 『Chunqiuzuozhuan(春秋左傳)』, 『Zhouli(周禮)』, 『Guoyu(國語)』, 『Erya(爾雅)』, 『Shijing(詩經)』, 『Shujing(書經)』 and 『Zhouyibenyi(周易本義)』 were also studied. Jeong Yag-yong discussed the ceremonial procedures and regulations of Divination by a turtle and Divination by a shicao(蓍草) documented in 『Yili』·「Guanli((冠禮))」 and 「Sangli(喪禮)」. Moreover, Jeong Yag-yong also discussed the significance of ‘Bushi’ in three volumes entitled 「Biaoji(表記)」 of 『Liji』, 「Quli(曲禮)」 and 「Shaoyi(少儀)」. Furthermore, Jeong Yag-yong analyzed the cases of Divination by a turtle and Divination by a shicao in the history of China mentioned in 「lingshici (令蓍辭)」 and 「buzhaoyao(卜兆繇)」. Hereby, he has also been studied the comprehensive meaning of ‘Bushi’ According to Jeong Yag-yong, the meaning of ‘Bushi’ is related to the questions of Fairness, governance and future prediction and judgement on values. Firstly, the ‘Bushi’ is a ritual ceremony to attend the heaven’s order. Secondly, the ‘Bushi’ signifies the King’s administration considering the allotted span in the presence of subjects. Thirdly, the ‘Bushi’ does not ask twice and it only acts in accordance with the righteousness. The viewpoints of Jeong Yag-yong about the ‘Bushi’ are as follows: - Firstly, acting on the Divination by a turtle and Divination by a shicaoto to combat the problems arising due to not serving the God of heaven is an action of unhallowing the God of heaven. Secondly, the ‘Bushi’ influenced by the inappropriate trick is worthless. Thirdly, righteousness is the measure to reckon the law of nature. If the above conditions are not congregated, the ‘Bushi’ must be abolished. Fourthly, the meaning of ‘Bushi’ recorded in 『wangzhi』 is correct analysis. There are 450 types of yici(易詞) in 『Zhouyi』. However, Jeong Yag-yong’s foretelling phrases of the three style omen(三兆: 玉兆, 瓦兆, 原兆) are three times greater. Jeong Yag-yong made an assumption of that books of buzhao(卜兆) disappeared between the Qin and Han dynasty. Zhouyiis primarily a book of ‘Bushi(卜筮). Jeong Yag-yong recognized the overall significance of 『Zhouyi』 In 「Bushitongyi」 and explained the archetypal basis of the ‘bu’ and ‘shi’ through the comprehensive analysis of ceremonial procedures and regulations with historical referenc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