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희정 (서울대학교) 김선 (한국교육개발원)
저널정보
건국대학교 인문학연구원 통일인문학 통일인문학 제76집
발행연도
2018.12
수록면
233 - 254 (22page)
DOI
10.21185/jhu.2018.12.76.23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최근 화해무드로 급변한 남북관계 가운데 지속적으로 지적되고 있는 세대별 통일의식의 차이와 갈등의 문제를 정서적 차원에서 조명하였다. 이를 위해 통일교육에 있어 직간접적인 정서조절 접근 방식에 대해 고찰하였다. 다루기 어려운 갈등 맥락에서 갈등 해결의 본질이 갈등 상대에 대한 강렬한 감정의 역할을 이해하고 핵심 정서를 조절하는 데 있으므로 이러한 방식의 통일교육적 접근이 필요하다. 이는 남북이 진정한 화합과 평화를 위해 풀어나가야 할 실질적인 갈등 문제의 해결뿐 아니라 정서적 측면에 기반한 화해 및 화합이 통일 교육의 중요한 시대적 과제로 남아있음을 시사한다.

목차

국문초록
1. 서론
2. 세대별 통일문제에 대한 정서적 반응
3. 새로운 정서적 통일교육 방법 모색 : 갈등과 정서조절
4.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9-001-00032039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