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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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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호경 (서울교육대학교)
저널정보
건국대학교 스토리앤이미지텔링연구소 스토리앤이미지텔링 스토리앤이미지텔링 제16집
발행연도
2018.12
수록면
47 - 68 (2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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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노엘 스트리트필드(Noel Streatfeild)의 『발레슈즈』(Ballet Shoes 1936)가 묘사하는 미래의 시민이 되는 소녀들이 예술적 재능을 특화교육을 통해 강화해 경제적 독립을 성취하는 과정에 대해 분석한다. 당시 청소년이 학업을 끝내고 근로자가 되는 것은 부모의 돌봄으로부터 독립해 자립하게 되는 점에서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
『발레슈즈』의 아동 주인공인 포실(Fossil) 세 자매는 고아로 입양되어 런던 도심 거주하며 1930년대 대공황기에 홈스쿨링과 재능특화교육으로 자신들의 관심분야인 공연예술계에 진출하며 경제적 독립을 성취한다. 포실 자매들은 끊임없는 의지와 포기하지 않는 노력으로 적극적이고 도전적인 태도를 견지한다. 이에 더해 전통과 진보를 상징하는 조력자들은 포실 자매들의 교육을 위해 헌신하며 자립을 돕는다. 상류층 지식인인 여성 조력자들의 두드러진 역할은 세 자매의 구직활동에서 우월한 위치에 서도록 돕고 이것은 계층적 불평등의 양상도 표출한다. 제국주의가 완전히 막을 내리기 이전이므로 당시의 아동문학은 여전히 이전 시대의 전통의 맥을 유지하고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발레슈즈』는 여성의 자립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개인적 재능, 특화교육, 그리고 돌봄의 조력이 자립의 핵심적인 요소임을 밝히고 있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홈스쿨링
Ⅲ. 조력
Ⅳ. 성취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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