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국어교육 내 생태주의 반영 양상에 대한 고찰
추천
검색
질문

A Study on the Ecological Aspects in Korean Education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오현진 (조선대)
저널정보
문학과환경학회 문학과환경 문학과환경 제17권 제4호 KCI Accredited Journals
발행연도
2018.12
수록면
145 - 176 (3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국어교육 내 생태주의 반영 양상에 대한 고찰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논문의 목적은 국어교육 연구에 반영된 생태주의의 구체적인 양상과 실태를 파악하는 데 있다. 이를 통해 ‘생태학적’ 또는 ‘생태주의’라는 어휘가 국어교육 내에서 어떤 상황에 쓰이는지, 그때의 개념과 범주는 어떠한지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통해 국어교육과 생태학적 관점이나 생태주의가 어떤 접점을 찾을 수 있을지, 그 구체적인 방향은 무엇인지 등과 같을 해결하기 위한 기초 자료를 마련할 수 있을 것이다.
기존 연구물들에 드러난 ‘생태학적 관점’을 정리해 보면 크게 4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다. 먼저 국어교육을 ‘생태계’로 보고 국어교육의 외연을 교실 밖 실제 환경과 학부모 등으로 넓히려는 연구가 있었고, ‘국어사용 능력’의 개념을 상황맥락을 배제한 기능 중심에서 벗어나 확장시키려 한 연구와 국어사용 능력에 대한 재개념화로 시대적 요구를 반영하고자 한 연구도 있었다. 그리고 국어교육 측면에서 생태학적 관점을 살펴보면, 국어교육의 영역 구분이나 다른 교과와의 융복합 과정에서 통합의 근거가 되기도 하였고, 그간 국어교육 평가를 학생들의 성장과 발달에 중점을 둔 실제적이고 참된 평가로 개선하기 위한 평가관의 변화에 생태주의가 바탕이 되고 있었다. 또한 생태학적 관점은 국어교육이 학문적 정체성을 찾아가는 과정에서도 국어교육학만의 독자성과 다른 교과와의 관계를 규정짓는 데 영향을 주었다.
이를 통해 현재 국어교육 내에서 ‘생태학적 관점’이나 ‘생태주의’가 어떻게 이해되고 있는지 알 수 있었다. 그리고 국어교육학자들의 생태주의에 대한 이해의 폭이 보다 좀 더 넓어져야 하며, 국어교육의 다양한 부분에 대한 연구가 양적으로도 늘어야 한다는 아쉬움이 있었다.

목차

1. 들어가며
2. 국어교육 연구 중 생태주의 반영 양상
3. 생태주의 기반한 국어교육 연구의 의의와 한계
4. 나오며
인용문헌
국문초록
Abstract

참고문헌 (3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