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전희옥 (세종시교육청)
저널정보
한국사회과교육연구학회 사회과교육 社會科敎育 第57卷 第4號
발행연도
2018.12
수록면
135 - 153 (19page)
DOI
10.37561/sse.2018.12.57.4.13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논문의 목적은 사회과‘가상현실 체험 중심’수업 사례를 개발하여 제시함으로써, 학교 사회과 교실 현장 교사가 수업 설계와 실행에서 체험 중심의 가상현실 활용을 원활히 하도록 돕는 데 있다. 이 연구에서는 ‘가상현실 체험’자료로 ‘Google Expedition’을 선정하여 사회과 수업 사례를 개발하였다. 목적 달성을 위한 연구 내용으로, 사회과 수업에서 ‘가상현실’체험 목적 · 내용, ‘가상현실 체험’자료로서 Google Expedition의 접근 방법, 수업 사례 개발 준거 · 전략, 쟁점 대응 방법, 수업 사례 개발 절차, 수업 설계의 실제, 수업 적용 시 유의점, 수업 사례 개발의 의의 등을 진술하였다. 끝으로, 사회과 수업에서 ‘가상현실’자료 개발 · 활용과 관련하여, 사회과 수업 목적 · 내용 · 방법에 어울리는 가상현실 자료 개발, 사회과 수업에서 가상현실 활용을 위한 학생 · 교사 · 환경 여건 마련, VR 자료 제작 기관 지정을 통한 교사의 수정이 가능한 VR 자료 공급, 교사교육, 연구 축적 등을 제안하였다.

목차

요약
Ⅰ. 들어가며
Ⅱ. 사회과 ‘가상현실 체험 중심’ 수업 사례 개발을 위한 논의
Ⅲ. 사회과 “가상현실” 체험 중심 수업 사례 개발
Ⅳ. 나오며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9-374-00029549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