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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세희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Science & Technology) 김지환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Science & Technology) 조국환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Science & Technology)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제21권 제11호(통권 제114호)
발행연도
2018.12
수록면
1,135 - 1,146 (12page)
DOI
10.7782/JKSR.2018.21.11.11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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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하에 BOX 구조물을 건설하는 방법으로 개착공법과 비개착공법으로 구분할 수 있으며, 일반적으로 지속적인 차량 및 열차주행을 위하여 비개착공법을 적용하고 있다. 이 공법은 주로 도심지역에서 적용되는데, 도심지 특성상 토피고가 낮아 터널 굴착시 상부지반에 작용하는 하중이 활동면을 따라 취성파괴로 발생할 가능성이 높다. 따라서 비개착공법 적용시 상부지표면의 변위 등을 최소화하기 위하여 강관을 압입하여 보강을 실시하고 그 내부를 굴착하게 되는데 강관 압입시 발생하는 상부변위로 인하여 많은 문제를 발생시키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기존에 연구된 단일강관을 압입할 때 발생하는 지반거동과 복합적으로 강관을 압입할 때 발생하는 변위를 비교하고자 하였다. 수평방향 및 수직방향 관입시 발생하는 복합거동에 대하여 실내실험을 실시하였고, 현장에서는 소구경강관이 압입될 때 수평 및 수직방향의 복합거동 계측을 통하여 검토하였다. 측정된 연구결과를 활용하여 강관 압입시 복합거동에 따른 영향범위에 대한 분석을 실시하였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비개착공법 내 지반이완에 대한 이론 및 연구
3. 실내실험을 통한 강관 압입에 따른 복합거동 검토
4. 현장계측을 통한 강관 압입에 따른 복합거동 검토
5. 결론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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