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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이성기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조국환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한국철도학회 2018년 정기총회 및 추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8.10
수록면
159 - 162 (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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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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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노반 하부 지하횡단 공사는 선로에 변위가 발생될 수 있어 열차 안전운행에 많은 영향을 미치게 된다. 본 연구에서는 국내 비개착공법 시행시 주로 많이 적용되는 공법인 함체견인 공법, 중.소구경 강관공법(D600~1000m/m), 판넬추진공법, 대구경 강관공법(D1000~2000m/m)의 특징, 시공순서, 기 적용사례, 공법별 차이등을 비교분석 하였으며 ○○현장 비개착공법 시공시 현장여건, 지반조건, 토피조건, 시공단계별 수치해석, 계측기 설치관리, 선로유지보수, 보강레일설치, 철도노반하부 미진동 발파, 철도노반 하부 침하방지 대책 등을 기술하였으며 비개착공법의 시공중 최대 중점관리사항인 설계시 예측침하량과 실제 침하량을 비교 검토하였다. 향후 현장여건등을 고려하여 동종의 비개착공법 설계, 시공시 참고가 되리라고 판단된다.

목차

초록
1. 서론
2. 본론
3.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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