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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용경 (대경대학교)
저널정보
인문콘텐츠학회 인문콘텐츠 인문콘텐츠 제51호
발행연도
2018.12
수록면
125 - 151 (27page)
DOI
10.18658/humancon.2018.12.51.1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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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설 창작과 거의 동시에 만들어진 영화 〈러브레터〉는 장르 전환의 관점에서 스토리텔링 분석에 주목할 작품이다.
영화 〈러브레터〉는 이츠키(여)와 히로코 두 사람을 축으로 독립적인 서사가 진행되며, 기억의 소환을 통해 상호 침투하는 다층적 의미를 생산해 내는 스토리텔링이다. 그런데 여기서 음악 또한 주요 모티브에 개입하는 스토리텔링의 중요한 한 축으로서 역할하고 있다. 특히 〈러브레터〉의 영화음악 전곡은 작곡가 레메디오스가 창작하여, 음악이 영화의 스토리텔링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바탕이 되었다.
영화 〈러브레터〉의 주요 모티브가 ① 편지와 회상, ② 이츠키(남)/(여), ③ 죽음/부재/떠남/감정의 해소의 의미 단위로 나누어지는 가운데, 음악을 서사와 비교하여 분석해 본 결과, 둘은 모티브를 전달하는 매개로서 긴밀한 관련성을 가지고 있다. 또한 서사의 가장 큰 모티브인 편지(와 감정)의 흐름을 음악과 함께 도식화 해 보면, 영화의 마지막에 등장한 도서카드가 이츠키(남)이 이츠키(여)에게 준 진정한 러브레터임이 밝혀진다. 여기서 결정적인 증거가 음악이다. 음악은 스토리텔링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는 것이다.
음악이 한 축을 담당하여 스토리텔링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는 영화의 분석을 통해, 영화 음악의 역할을 확대하여 해석할 필요가 있음이 밝혀지리라 본다.

목차

국문초록
Ⅰ. 머리에
Ⅱ. 〈러브레터〉의 영화음악 개요
Ⅲ. 중요 모티브에서 스토리와 음악의 관계성
Ⅳ. 스토리텔링에 참여하는 음악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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