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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John McIntosh (ShanghaiTech University)
저널정보
한국만화애니메이션학회 만화애니메이션 연구 만화애니메이션연구 통권 제53호, 2018년
발행연도
2018.12
수록면
557 - 570 (14page)
DOI
10.7230/KOSCAS.2018.53.5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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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술의존적인 창작 매체로서 컴퓨터 그래픽은 본질적으로 내러티브 영화의 진정한 감정을 표현하기가 어렵다. 하지만 훌륭한 애니메이션 연출과 전통적인 영화 원리를 잘 결합하면, 특히 조명, 사운드, 제스처, 표현, 캐릭터 연출 등과 더불어 애니메이션의 감성적 파워가 진정성과 힘을 발휘할 수 있으나, 여전히 연기의 깊이와 자연스러움의 측면에서 훌륭한 실사 연기에는 비할 수 없다.
CG 캐릭터와 능숙한 메소드 배우의 동기부여 이슈를 논하다 보면 컴퓨터 그래픽의 핵심적인 문제에 다다르게 된다. 바로 캐릭터에 감성적 깊이가 없다는 것이다. 사실, CG 캐릭터는 와이어 프레임 껍데기(wire-framed shell)에 지나지 않는다. 캐릭터의 표면은 외양 그 이상이 아니다. 진정한 감성적 연기를 위해 캐릭터가 참고해야 할 경험이나 감정이 없다. CG 캐릭터는 인형이며 애니메이터는 그 인형을 조종하는 사람일 뿐이다.
공감과 감성이 CG 캐릭터를 통해 어떻게 전달되는가?
CG 애니메이터는 공감과 감성을 묘사하는 장면을 창조해 내는 감독이자, 촬영기사이자, 인형 조종자이자 배우 역할을 한다. 배우의 훌륭한 연기와 애니메이션의 장면들을 비교함으로써, 애니메이터가 CG 캐릭터에게 생기를 불어 넣을 수 있는 기법과 관찰한 바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목차

ABSTRACT
Ⅰ. Empathy and Emotions in CG
Ⅱ. Method Acting
Ⅲ. Achieving Empathy and Emotion in Computer Animation
Ⅳ. Conclusion
국문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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