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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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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소영 (성균관대학교) 조성훈 (성균관대학교) 이성길 (성균관대학교)
저널정보
Korean Institute of Information Scientists and Engineers Journal of KIISE Journal of KIISE Vol.46 No.1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1 - 8 (8page)
DOI
10.5626/JOK.2019.46.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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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전에 촬영된 정적인 실세계 이미지 위에 가상 물체를 동적으로 렌더링하기 위해서는 이미지에 나타난 조명환경을 분석하고 이를 가상객체 렌더링에 반영하는 광학적 정합 과정이 요구된다. 이에 본 논문은 실세계의 3차원 복원 기하와 그에 매핑되는 텍스쳐로부터 광원의 3차원 위치를 추정하는 기법을 제안한다. 먼저 광원의 높은 강도를 복원하기 위해 LDR로 촬영된 텍스쳐를 HDR로 변환하고, 계층적 분할을 통한 샘플링 기법으로 2D 이미지 상에서 광원을 추정한 후, 기하 상에서의 대응을 통해 3차원 위치를 획득한다. 본 광원 추정 기법은 샘플링의 각 단계에서 생성된 격자 영역들의 정보를 밉맵 텍스쳐에 저장함으로써 영역의 분할이 GPU 상에서 병렬 처리되도록 설계되어 실시간 성능을 보인다. 본 기법은 환경 맵 기반의 렌더링과 달리 그림자와 같이 광원의 명시적 위치가 필요한 렌더링에 효과적으로 쓰일 수 있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관련 연구
3. Median cut 기반 광원 샘플링 기법
4. 제안하는 기법
5. 결과
6. 결론 및 향후 연구
References

참고문헌 (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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