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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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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안창영 (충북대학교) 유상범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이상규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유흥균 (충북대학교)
저널정보
대한전자공학회 전자공학회논문지 전자공학회논문지 제55권 제12호(통권 제493호)
발행연도
2018.12
수록면
13 - 21 (9page)
DOI
10.5573/ieie.2018.55.1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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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PSK(Amplitude and Phase Shift Keying) 변조는 QAM(Quadrature Amplitude Modulation)과 비교하여 보다 우수한 전력효율을 갖는다. 그러나 동기식 시스템인 APSK 시스템은 채널 환경 및 수신기의 회로 설계 오차 등으로 발생하는 위상 모호성(Phase Ambiguity)을 극복하기 위하여 파일럿 오버헤드를 추가하여 CSI(Channel State Information)를 추정해야 한다. 파일럿 오버헤드(Pilot Overhead)는 전송 효율을 감소시키게 된다. 이러한 문제점을 극복하기 위한 변조로 DAPSK(Differential APSK)가 있다. DAPSK 시스템은 차동 부호화를 사용하여 파일럿 오버헤드 없이 위상 모호성을 극복한다. 그러나 기존 DAPSK 시스템의 경우 성능 개선을 위해서는 판정에 사용되는 심볼의 수를 증가시켜야 하는데, 이 심볼의 수가 증가함에 따라 연산량이 지수적으로 증가하는 문제점이 있다. 본 논문에서는 이와 같은 문제점을 극복하고 높은 성능을 달성할 수 있는 DAPSK 시스템을 제안한다. 제안하는 DAPSK 시스템은 효율적 성좌도 배치법과 대조표를 이용한 차동 부호화 및 복호화를 수행한다. 특히, 집단화 기반 심볼 검출 방법을 사용하여 상대적으로 낮은 연산량으로 위상 모호성을 효과적으로 극복하여 시스템의 성능을 개선시킨다. 시뮬레이션 결과, 기존 16-DAPSK 시스템과 비교하여 제안하는 16-DAPSK 시스템은 판정을 위한 심볼이 증가하여도 연산량의 증가가 완만하며, 유사한 연산량 조건에서 더욱 우수한 성능을 내는 것을 확인하였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시스템 모델
Ⅲ. 수신 심볼 검출 방법과 복잡도
Ⅳ. 시뮬레이션 결과 및 분석
Ⅴ. 결론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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