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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가희 (에이치비씨) 홍지영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고효인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장승호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저널정보
대한환경공학회 대한환경공학회지 대한환경공학회지 제41권 제1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48 - 54 (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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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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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 차량의 터널 진입/통과 시 승객은 개활지 보다 높은 열차 실내 소음에 노출된다. 이는 제한된 공간의 터널 내부가 흡음률이 매우 낮은 콘크리트면으로 철도 차량 소음이 터널 내부에서 다중 반사를 일으켜 상대적으로 음에너지의 공간 밀도가 높기 때문이다. 터널 내부를 통과하는 열차의 실내소음을 저감하기 위한 방법으로 철도 시설물에 요구되는 재료 성능 기준을 만족하는 고강도 흡음재를 터널 내부 바닥 및 벽면에 적용 시 소음저감효과를 해석적․시험적으로 분석하여 그 결과를 제시하였으며, 터널 내부 음장 해석을 통해 시공 전후, 흡음재의 배치 위치에 따른 저감효과를 예측하였다. 또한, 실제 터널에 흡음재를 시험 시공 후, 잔향시간 측정을 통해 시공 구간과 비시공 구간 간의 공간 내 흡음 성능을 비교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열차 터널 내부 음장 해석 결과를 바탕으로 효율적인 흡음재 배치 방안을 제안하고, 향후 선로 방음 설계 및 열차 차체의 흡차음 설계 등 후속 연구의 기초 자료를 제공하는 데 의의가 있다.

목차

Abstract
요약
1. 서론
2. 본론
3.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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