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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서한석 (동서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전시산업융합연구원 한국과학예술융합학회 한국과학예술융합학회 Vol.37 No.1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125 - 135 (11page)
DOI
10.17548/ksaf.2019.01.30.1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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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부산-후쿠오카 양 도시의 교류를 진단하고, 그중에서도 2008년 10월 20일 후쿠오카에서의 “경제협력협의회” 창립총회의 초광역경제권 형성에 대한 공동 선언문에 주목하여, 양 도시가 하나의 관광교류권을 이루기 위한 공동 캠페인을 실시한다는 내용을 기초로 시작되었다. 본 연구의 목적은 부산과 후쿠오카 공항의 공공사인을 표준화된 사인디자인의 원칙에 의해 기획하고 디자인함으로서, 향후 양 도시의 공동사용 가능한 게이트 신규 사인디자인을 제안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연구방법은 다음과 같다. 기초 3회의 설문조사[표-01] 참조 (양 도시의 이미지 및 게이트 사인평가, World Airports Awards10 공항 사인디자인 비교분석, 사인디자인의 구성요소)를 기반으로 최종사인디자인의 제안을 위해 양 도시의 일반인 및 전문가 등을 대상으로 사인시스템의 구성요소인 타이포그래피(한국어, 일본어, 중국어, 영어 공동지원 가능한 유니버설 디자인 폰트의 선호도 조사), 픽토그램, 색채, 레이아웃, 기타(쾌선) 항목에 대한 조사를 이행하였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양 도시의 공동 사용 가능한 표준화 된 게이트 사인디자인의 원칙과 양도시의 공항 사인디자인의 모델을 제안하였다.
끝으로 본 연구가 부산-후쿠오카 양 도시의 초광역 경제권 연계 강화에 의한 국제경쟁력 향상, 양 도시의 융합, 국경을 초월한 부산-후쿠오카의 도약 과정에 작은 보탬이 되기를 바라는 바이다.

목차

Abstract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선행연구
Ⅲ. 국제도시 부산
Ⅳ. 설문조사
Ⅴ. 결론 및 제언
Refere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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