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노만섭 (전남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전시산업융합연구원 한국과학예술융합학회 한국과학예술포럼 Vol.23
발행연도
2016.3
수록면
123 - 133 (11page)
DOI
10.17548/ksaf.2016.03.23.12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를 전개하게 된 배경과 목적은 다음과 같다. 도시브랜드 디자인은 국가 이미지에 영향을 주는 디자인 분야로 국가 간 경쟁력 평가의 기준이 되고 있다. 이에 따라 해외자본과 기업, 관광객 유입을 위해 해당 도시를 상품화하려는 도시들의 도시브랜드 경쟁으로 이어지고 있어 도시의 정체성을 반영한 체계적인 도시브랜드 디자인 전략이 절실히 필요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연구결과의 실효성을 위해 유니버설디자인과 도시브랜드 디자인의 융․복합적 측면에서 도시브랜드 전략수립에 필요한 브랜드 슬로건의 현황과 디자인 조형성 분석을 목적으로 한다.
본 연구의 연구방법 및 범위,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국내 16개 광역자치단체와 세계20대 주요도시를 대상으로 브랜드의 표현방법, 표현요소, 컬러측면을 연구범위로 설정한 후 ‘감성적 이미지스케일’이라는 융․복합적 이미지 분석도구를 제안함으로써 유니버설디자인 증가 측면과 감소측면에 대한 브랜드를 비교분석하였다. 그 결과 국내 지방자치도와 지방자치시의 도시브랜드슬로건 디자인의 조형성은 47.92%로 유니버설한 디자인이 요구되는 포지셔닝을 보이고 있고, 세계 20대 도시는 52.08%로 유니버설디자인 측면의 긍정적인 공감대를 형성하고 있었다. 도시브랜드 디자인 아이덴티티를 통해 감성적 측면의 유니버설한 공감대가 어필되기 위해서는 유니버설디자인 원리 증가를 목표로 ‘감성적 유니버설디자인 이미지스케일에서 제안한 ‘언어성, 심미성, 가독성’을 기준으로 도시브랜드디자인 전략에 대한 체계적 디자인분석이 요구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목차

Abstract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유니버설디자인과 도시브랜드 디자인
Ⅲ. 광역자치단체 브랜드마크 사례분석
Ⅳ. 유니버설디자인 이미지스케일 활용분석
Ⅴ. 결론 및 제언
Reference

참고문헌 (1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6-600-0027608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