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고민균 (전남과학대학교) 송창호 (삼육대학교) 이병훈 (전남과학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제13권 제1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225 - 233 (9page)
DOI
10.21184/jkeia.2019.1.13.1.22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컴퓨터 게임과 스트레칭이 근 긴장도와 집중도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고자 연구하였다. 30명의 성인 대학생을 대상으로 120분 동안 컴퓨터 게임을 적용한 후, 스트레칭군 15명과 대조군 15명으로 분류하여 시행하였다. 실험 전에 근 긴장도와 집중도를 측정하였고, 동일한 방법으로 스트레칭 적용 전과 후에 측정하였다. 컴퓨터 게임 60분과 120분 후에 근긴장도를 각각 측정하였다. 연구결과 근 긴장도는 컴퓨터 게임 60분 후와 120분 후에 유의하게 증가하였으며, 스트레칭 중재군에서 유의하게 감소하였다. 집중도는 컴퓨터 게임 후에 유의하게 증가하였으며, 스트레칭 적용 후에는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본 연구에서는 컴퓨터 게임이 근 긴장도와 집중도를 증가시키고, 스트레칭은 증가된 근 긴장도를 감소시켰다. 이에 컴퓨터 게임 후에 실시하는 적절한 스트레칭은 증가된 근 긴장도로 유발되는 근육뼈대계 질환을 감소시키고, 적절한 게임 콘텐츠의 개발은 효과적인 집중력 훈련의 도구가 될 것이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고찰
Ⅴ. 결론
References
요약

참고문헌 (2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