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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손영태 (명지대학교) 박상현 (명지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교통학회 대한교통학회지 대한교통학회지 제36권 제4호
발행연도
2018.8
수록면
289 - 304 (16page)
DOI
10.7470/jkst.2018.36.4.2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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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강우 시 혹은 강우 후 도로관리서비스 향상과 도로의 안전성을 제고하기 위하여 노면의 증발량을 산정하여 노면상태에 대한 정보를 운전자에게 제공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하였으며 본 연구에서는 기상, 교통량 자료와 더불어 추가적으로 도로의 지형지물에 의한 시간전개별 일조율 자료를 적용하여 증발량을 산정하여 도로 위험구간의 변화를 예측하는 모형개발을 목표로 하였다. 증발량 산정모형은 물 수지법을 바탕으로 에너지수지법을 적용하여 구축하였으며, 모형에서 도로 위 차량에 의한 증발량의 변화를 고려하기 위해 교통량을 이용해 차량 복사열, 타이어 마찰열을 산정하여 모형에 적용하였다. 또한 도로 인근 지형지물에 의한 음영지역에 따른 복사에너지의 감소율을 감안하기 위해 마이크로스테이션 프로그램을 이용해 조사 노선의 경도 및 위도 자료를 토대로 태양의 고도 및 방위각을 계산하여 설정하였으며 음영시간을 1시간 간격으로 설정하여 일조영향구역을 시각화하고 해당 구간의 음영율을 추출하여 이를 증발량 산정에 적용하여 음영지역의 특성을 반영하였다.

목차

Abstract
초록
서론
선행연구
연구방법
모형의 적용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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