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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재윤 (목원대학교)
저널정보
중앙어문학회 어문론집 語文論集 第76輯
발행연도
2018.12
수록면
381 - 410 (30page)
DOI
10.15565/jll.2018.12.76.38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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쓰기의 ‘직접성’ 특성으로 인하여 쓰기 교육을 온라인으로 하는 것은 초중고 교육뿐만 아니라 대학교육에서도 어렵다는 것이 일반적인 인식이다. 하지만 직접적인 오프라인 글쓰기 교육 이외에 미래 역량 중심 사회에서는 온라인에서도 글쓰기 교육이 가능하다는 것을 알아보기 위해 사이버 강좌를 개발하였다.
사이버 강좌 ‘실용적 글쓰기’는 ‘사이버 강좌 신청-교육 콘텐츠 개발 동의-콘텐츠 개발 업체 선정-프로토 타입 확정을 위한 초고 작성-프로토 타입 개발 및 개발 강좌 틀 확정-초고 작성-스토리보드 개발 및 피드백-개발 콘텐츠 확정-녹음 및 크로마키 촬영-최종 개발물 검수 및 교육 콘텐츠 업로드’ 과정으로 개발하였다. 각 과정에서의 사례를 상세하게 제시하면서 각 과정에서 추가로 필요한 사항과 어려운 점, 보완할 점, 교육적 의의를 논의하였다.
본 연구는 대학 글쓰기 교과목에 대한 사이버 강좌 개발 과정을 상세히 밝힘으로써, 앞으로 개발하게 될 쓰기 관련 사이버(온라인) 강좌의 선행 사례가 될 것이다. 즉 이 사례 연구는 사이버 강좌 개발 과정상에서 장․단점에 대한 분석내용을 앞으로 학습자 중심으로 개발하게 될 사이버 강좌 개발에 적극적으로 활용하게 하는 데 가치가 있고, 향후 유사한 강좌를 개발하고자 하는 교육 담당자들에게 가치 있는 정보를 제공한다는 데 교육적 함의가 있다.

목차

【국문초록】
1. 서론
2. 사이버 강좌 선행 연구
3. 사이버 강좌 ‘실용적 글쓰기’ 개발 과정
4. ‘실용적 글쓰기’ 개발의 교육적 함의
5.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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