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지원 (국민대학교) 윤한나 (국민대학교) 김재원 (국민대학교) 백수진 (국민대학교) 한현서 (국민대학교) 마리암 파크호쎄이니 (미시간 공과대학교) 에릭 베이시 (미시간 공과대학교) 이옥근 (스탠포드대학교) 전명훈 (버지니아 공과대학교) 양지현 (국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자동차공학회 한국자동차공학회논문집 한국자동차공학회논문집 제27권 제3호
발행연도
2019.3
수록면
171 - 183 (13page)
DOI
10.7467/KSAE.2019.27.3.17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Recently, cutting-edge technology has led to the development of automated vehicles, but the limitations of the related technology may lead to hazardous situations. This resulted in the remarkable significance of the interaction between automated vehicles and drivers. In particular, the transition between the driver and the automated vehicle in accordance with Level 3 of SAE J3016 is inevitable, and guidelines or standards regarding the takeover should be provided. Therefore, we aim to prepare the safety guidelines for the takeover and to conduct a comparative test. First, guidelines for visual, auditory, and haptic displays in existing vehicles were examined. Second, preliminary research was conducted on the modality of automated vehicles. Third, we carried out a modality investigation regarding the partially automated vehicle. Based on this, we proposed visual, auditory, and haptic signals for each modality. This will serve as a significant starting point for future research based on multimodal methods.

목차

Abstract
1. 서론
2. 자율주행 차량에서 제어권 전환 알림의 필요성
3. 비 자율주행차량 알림 모달리티 가이드라인 분석 결과
4. 자율주행차량 알림방법 선행연구 결과
5. 부분자율주행 양산차량 알림 모달리티 분석 결과
6. 단일 모달리티 알림방법 초안 제시
7. 청각 단일 모달리티 알림방법 비교 실험
8. 촉각 모달리티 알림방법 비교 실험
9. 연구 고찰 및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3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