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공혜원 (경기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경영학회 Korea Business Review Korea Business Review 제23권 제1호
발행연도
2019.2
수록면
127 - 151 (25page)
DOI
10.17287/kbr.2019.23.1.12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최근 소득양극화, 실업 및 고용구조 악화와 같은 사회문제들이 주요 이슈로 대두되면서 사회적기업은 이러한 당면문제를 보완하고 해결할 수 있는 패러다임으로 주목을 받아오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사회적 기업가가 사회적기업성장은 물론 사회적기업의 지속가능성에 기여 할 수 있다는 점에 주목하고, 사회적 기업가정신 개념을 탐색요인을 통해 밝히고자 하였다. 본 연구목적은 다음과 같다. 첫째, 본 연구는 기업운영 과정에서 발현되는 사회적 기업가의 주요 특성 도출에 초점을 두고 사회적 기업가정신을 구성하는 핵심 요인들에 대해 탐색한다. 둘째, 도출된 사회적 기업가정신 핵심 요인들을 구조화하여 각 구성 요인들에 대해 개념정의를 시도하고, 이를 토대로 개인 특성 관점의 사회적 기업가정신을 개념화한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5년 이상 사회적기업을 성공적으로 운영하는 사회적 기업가, 공공기관 담당자, 사회적기업 근로자 등 총 17명을 대상으로 심층인터뷰를 하였고, 인터뷰 대상자 선정은 스노우볼 방식(snowball)을 통해 이루어졌다. 모든 인터뷰 자료는 Nvivo 질적연구 분석 패키지를 활용하여 분석되었다.
분석 결과, 사회적 기업가정신은 ‘사회적 미션에 대한 자기 확신’, ‘기업가 지향성’, ‘사회문제 해결 통찰력’, ‘사회적 가치 확산 및 지속가능성’ 요인들로 구성되었다. 즉, 사회적 기업가정신은 사회적 미션에 대한 자기 확신을 갖고 사회적 기업가 지향성과 사회문제 해결 통찰력을 통해 사회적 가치 확산을 추구하는 것으로 정의될 수 있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사회적 기업가정신에 대한 구성요인 및 개념에 대한 이해를 제공하고, 실제 사회적 기업가의 경험들을 결과에 반영함으로써 예비 사회적 기업가에게 실무적 시사점을 제공할 뿐만 아니라 사회적 기업가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는데 유용한 지침서가 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분석결과
Ⅴ. 결론
REFERENCES
Abstract

참고문헌 (53)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