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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상혁 (서울대학교) 김은미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언론학회 한국언론학보 韓國言論學報 제63권 제1호
발행연도
2019.2
수록면
165 - 196 (32page)
DOI
10.20879/kjjcs.2019.63.1.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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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중독은 현재 ICD의 정식 질병에 등재가 논의되는 등 사회적으로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그러나 지금까지는 “하는 것”이라는 게임의 특징과 행위 중독간의 관계에 크게 주목하지 않아, 이용자의 개인적 특성이나 게임 장르와 같은 기존의 미디어 측정 방식을 활용하여 게임 중독의 원인과 대상을 추정해왔다. 하지만 게임은 다른 미디어와 다르게 이용자가 게임 내에서 어떤 행동을 선택하느냐에 따라 미디어 경험이 달라지게 되며, 행위 중독은 특정한 행동을 수행하던 중 발생하는 특정한 조건에 의해 그 행동에 중독되게 됨을 설명한다. 두 맥락의 접점은 결국 행동이 행위 중독을 판단함에 있어 중요도가 높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게임 내 행동이 게임 중독을 예측함에 있어 의미 있는 측정 틀이 될 수 있는지를 검증하였다. 탐색적 분석을 시도하여 확보한 총 세 개의 게임 내 행동 유형을 통해 게임 중독을 예측할 수 있음과, 기존의 게임을 측정하던 방식들과의 비교를 통해 게임 내 행동이 게임 이용 시간만큼 게임 중독을 설명하고 있다는 것, 그리고 게임 내 행동 중 반사회적 행동 요인이 게임으로 인한 현실에서의 부정적 경험을 가장 잘 설명하고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앞으로는 게임 내 행동을 측정하는 더 다양한 이론 및 실증적 연구가 요구된다.

목차

1. 서론
2. 문헌연구
3. 연구 방법
4. 분석 결과
5.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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