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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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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선아 (광주여자대학교) 신혜정 (광주여자대학교) 박은실 (광주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언어치료학회 언어치료연구 언어치료연구 제28권 제1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59 - 69 (11page)
DOI
10.15724/jslhd.2019.28.1.0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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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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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적: 우리나라에서 2005년부터 인공와우 이식수술에 대한 건강보험이 적용되면서 청각을 통한 듣기능력을 강조하는 청능훈련에 대한 관심과 프로그램 개발이 활발하게 증가하고 있다. 그로 인해 유아기부터 지속적인 청능훈련을 통해 말소리 지각력이 크게 향상되고 있지만, 문맥적인 정보가 없는 무의미 음절 지각에서는 아직까지 어려움을 가지고 있다. 본 연구는 문맥적인 정보가 없는 무의미 음절지각에 어려움을 가지는 인공와우 착용자에게 무의미 이음절 최소단어짝을 통한 청능훈련이 종성파열음청지각 능력 개선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고자 한다. 방법: 본 연구의 대상자는 연구의 목적에 적합한 학령기 인공와우 이식 학생 3명이며, 종성파열음 청지각 변화를 알아보기 위하여 중다중재 설계를 적용하였다. 중재 시간은 한 회기당 50분간 총 14 회기를 실시하였고, 중재 프로그램은 종성파열음 [p̚], [t ̚], [k ̚] 음소를 듣기훈련, 단어검토, 변별훈련, 확인훈련 순으로 진행하였다. 결과: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학령기 인공와우를 착용한 대상자들의 종성파열음 [p ]̚ , [t ]̚ , [k ]̚ 의 변별
능력과 확인 능력이 향상하였다. 둘째, 다음의 변별자질 [+자음성], [±전방성], [±설정성]이 포함된 종성 자음 /m/, /n/, /ŋ/, /l/의 말소리 확인 능력이 향상하였다. 결론: 본 연구를 통해 학령기 인공와우 착용자들의 종성 파열음의 변별능력과 확인능력이 무의미 음절에서 향상하였다. 이상의 연구결과를 통해 무의미 이음절 최소단어짝을 통한 청능훈련이 학령기 인공와우 착용자의 종성파열음청지각 능력을 개선시킨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Ⅲ. 연구 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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