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진달래 (나사렛새꿈학교) 이소현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이화여자대학교 특수교육연구소 특수교육 특수교육 제18권 제1호
발행연도
2019.2
수록면
29 - 53 (25page)
DOI
10.18541/ser.2019.02.18.1.2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구목적: 본 연구의 목적은 어머니의 반응성 증진을 위한 가정방문 교육이 발달지체 영아와 어머니의 사회적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연구방법: 특수학교 영아반에 재학 중인 3명의 발달지체 영아와 그 어머니를 연구 참여자로 선정하였다. 대상자 간 중다간헐기초선 설계를 사용하여 기초선, 중재, 유지를 실시하였으며, 각 영아의 가정에서 자료가 수집되었다. 연구결과: 반응성 증진을 위한 가정방문 어머니 교육은 세 쌍의 발달지체 영아와 어머니 모두에게서 사회적 상호작용 발생률을 증가시켰다. 반응성 증진을 위한 가정방문 어머니 교육을 통해 증가된 사회적 상호작용 발생률은 중재 종료 3주 후에도 중재 후반부와 유사하게 높은 수준으로 유지되었다. 결론: 가정방문을 통한 어머니의 반응성 증진 교육이 발달지체 영아와 어머니의 사회적 상호작용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으며, 중재 이후에도 유지되었음을 알 수 있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Ⅲ. 연구 결과
Ⅳ. 논의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62)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9-379-0004769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