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계숙 (부산대학교) 차지량 (부산대학교) 이지연 (부산대학교) 문지애 (부산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22권 제1호
발행연도
2017.2
수록면
353 - 378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1)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유아교육 현장에서 교육공동체 구현의 필요성이 제기되는 시점에 유아교사의 심리적 임파워먼트가 유아교육공동체 인식과 교사-부모 간 협력과의 관계에서 매개효과를 가지는지에 대해 살펴보는 것이 목적이다. 이에 유치원과 어린이집에 근무하는 유아교사 총 197명을 대상으로 유아교육공동체 인식 척도, 교사 심리적 임파워먼트 척도 및 교사-부모 협력 척도를 사용하여 자료를 수집하고 상관분석 및 Baron과 Kenny(1986)의 중다회귀분석을 이용한 매개효과 분석 절차에 따라 자료를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교사의 유아교육공동체 인식, 교사의 심리적 임파워먼트 및 교사-부모 협력 간에는 정적 상관이 있었으며, 교사의 심리적 임파워먼트는 유아교육공동체 인식과 교사-부모 협력과의 관계에서 부분 매개효과를 갖는 것이 확인되었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교사-부모 협력 증진을 위해 교사의 심리적 역량 향상과 유아교육공동체 구현이 중요함을 알게 해주었으며 교사교육에 관한 시사점을 제공하였다는데 의의가 있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75-0023349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