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정은 (한국국제대학교) 김주혜 (부산장신대학교)
저널정보
이화여자대학교 특수교육연구소 특수교육 특수교육 제18권 제1호
발행연도
2019.2
수록면
305 - 325 (21page)
DOI
10.18541/ser.2019.02.18.1.30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구목적: 본 연구는 장애아전문 어린이집 교사를 대상으로 조직문화, 직무스트레스, 임파워먼트가 조직유효성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기 위한 연구이다. 연구방법: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장애아전문 어린이집 교사 156명을 대상으로 조직문화, 임파워먼트, 직무스트레스가 조직유효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경로모형을 구축하여 적합도를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조직문화와 직무스트레스, 조직유효성에 대한 임파워먼트의 설명력은 64.9%인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조직문화는 조직유효성에 직접적인 영향 뿐만 아니라 매개변수인 임파워먼트를 거치는 간접접적인 경로를 통해서도 조직유효성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경로분석에서 임파워먼트를 매개로 한 간접경로보다 직무스트레스가 조직유효성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직접 효과의 경로가 유의미하게 나타났다. 결론: 장애아전문 어린이집의 조직유효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교사 개인의 임파워먼트 수준을 높여 긍정적인 조직문화를 조성하고 직무스트레스를 줄일 수 있는 방안이 강구되어야 한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Ⅲ. 연구 결과
Ⅳ.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7)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9-379-0004768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