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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이재덕 (가천대학교) 이승규 (가천대학교) 장일준 (가천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교통학회 대한교통학회 학술대회지 대한교통학회 제74회 학술발표회
발행연도
2016.2
수록면
282 - 286 (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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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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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4년 발생한 교통사고 사망자 4,762명 중 39%(1,843명)를 보행자 사고가 차지하고 있다. 보행자 사망 사고발생 원인으로는 무단횡단이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하였으며 보행자 무단횡단의 원인 분석을 위한 한 설문조사 결과에 의하면 ‘횡단보도가 멀어서’라는 항목이 가장 많았다. 따라서 본 연구는 보행자의 무단횡단을 줄이기 위해, 횡단보도 설치간격을 단축하였을 경우 차량 통행속도 변화를 분석하여 횡단보도 최소 이격거리의 감소가 교통소통 및 안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연구하였다. 분석구간은 서울시 무단횡단 사고 다발지점인 종로구 종로2가 사거리부터 종로4가 사거리까지의 약1km의 구간을 선정하고 교통시뮬레이션인 VISSIM을 활용하였다. 또한 통행량, 차로수, 제한속도 등의 추가적인 변수를 선정하여 횡단보도 설치 간격에 따른 차량의 통행속도 변화를 비교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제한속도 60km/h의 구간일 경우, 설치간격 평균 220m에서의 차량 평균 통행속도는 24.1km/h이고, 설치간격 평균 100m에서의 평균 통행속도는 21.3km/h로 속도 증감률은 12.8%로 감소했다. 또한 제한속도 50km/h의 경우, 설치간격 220m에서의 차량 평균 통행속도는 22km/h이고, 설치간격 100m에서의 평균 통행속도는 19.6km/h로 속도 증감률은 11.8%로 감소했다. 지정체가 많은 도시부 도로에서 무단횡단 방지를 위해 횡단보도 설치간격을 100m로 축소할 경우 나타나는 도시부 차량 평균 통행속도 감소는 차량 중심에서 보행자 중심으로의 교통 패러다임 변화 시대에서 사회적으로 감수할 수 있는 범위라 할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현재의 횡단보도 설치간격을 200m에서 100m로 축소하였을 경우 차량 소통에 큰 변화가 없으며 교통안전에는 효과적이라는 결론을 도출하여 향후 보다 안전한 교통환경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라 제안한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기존문헌고찰
Ⅲ. 현황분석 및 자료수집
Ⅳ. 분석결과
Ⅴ. 결론 및 향후 연구과제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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