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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홍서영 (중앙대학교) 김낙흥 (중앙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24권 제1호
발행연도
2019.2
수록면
1 - 28 (28page)
DOI
10.20437/KOAECE24-1-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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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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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정서·행동상의 문제를 가진 유아가 분노문제를 다룸에 있어 ‘충분한 공감’과 ‘문제해결을 위한 자율성’을 강조한 감정코칭을 통해 ‘분노’라는 감정표현이 어떻게 변해가는지 심도깊게 파악하는데 그 목적을 둔다. 연구참여자는 C-TRF와 PKBS-2를 사용하여 준임상범위에 위치한 만 5세 유아로 선정하였다. 참여 유아의 일상생활 속 ‘분노표현’ 및 ‘감정표출’에 초점을 두고 오전 자유선택활동부터 하원 전까지 참여관찰 하였으며, 자료는 연구자의 현장노트와 녹취, 유아의 감정노트, 그리고 교사와의 면담자료를 통해 수집하였다. 참여유아의 분노표현은 ‘직접적인 반응에 의한 표현’, ‘전이된 상황에서의 표현’, ‘페르소나(Persona)적 표현’으로 나타났다. 감정코칭을 실시하면서 참여유아는 감정적 상황에 대한 인식과 이해 및 공감수준이 상승됨에 따라 언어적 형태로의 표현방법 전환 및 상황에 따라 조절하는 모습을 보이게 되었다. 따라서 감정코칭을 통한 심리적 지지와 수용, 진심이 담긴 공감과 사랑에 기반한 행동의 한계설정은 정서·행동상의 문제를 가진 유아에게 자신의 감정을 다룸에 있어 매우 유익하고 실질적인 변화(분노조절)를 야기한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7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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