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다래 (가천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24권 제1호
발행연도
2019.2
수록면
29 - 59 (31page)
DOI
10.20437/KOAECE24-1-02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포커스 그룹 면담을 실시하여 유아교사의 과학과 수학의 통합교육에 대한 인식을 알아보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결과 과학과 수학의 통합교육의 개념은 ‘문제를 해결하는 탐구과정’, ‘과학과 수학의 결합’, ‘학습자의 다양성 고려’ 로 나타났다. 과학과 수학의 통합교육 필요성으로 ‘시대적 흐름의 반영’, ‘유아의 발달특성’, ‘초등학교와의 연계’로 나타났다. 과학과 수학 통합교육의 교수-학습 방법은 ‘교사 주도로 교사-학습 계획, 지역사회 자원 활용, 원 행사 및 국가기념일과 연계’로 나타났다. 과학과 수학 통합교육의 활동자료는 ‘이야기책을 활용한 과학과 수학의 통합교육’, ‘자연물을 활용한 과학과 수학의 통합교육’, ‘멀티미디어를 활용한 과학과 수학의 통합교육’으로 나타났다. 과학과 수학 통합교육의 교수능력 인식으로는 ‘통합교육에 대한 지식 부족’, ‘통합적 사고를 위한 발문고민’, ‘통합교육을 위한 집단별 형태의 고려’로 나타났다. 과학과 수학의 통합교육에 대한 교사교육의 요구로는 ‘활동중심 놀이 연수에 대한 교사교육’, ‘누리교육과정을 활용한 컨설팅 연수에 대한 교사교육’, ‘교수학습 방법의 사례발표 연수에 대한 교사교육’으로 나타났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 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52)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