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남기원 (중앙대학교) 이수연 (울산과학대학)
저널정보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유아교육학논집 유아교육학논집 제24권 제1호
발행연도
2020.2
수록면
119 - 142 (24page)
DOI
10.32349/ECERR.2020.2.24.1.11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미래사회를 위한 교육의 방향으로 창의적 융합인재 양성이 대두됨에 따라 이를 위한 실제적 교육 방안에 대한 연구의 필요성이 증대되고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창의적 융합인재 양성을 위한 방안으로 스토리텔링 기반 유아 발명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창의성과 과학적 문제해결 능력 측면에서 그 효과를 밝히는 것이다. 이를 위해 선행연구 및 문헌 고찰을 토대로 유아들이 발명 교육에 흥미를 느낄 수 있도록 스토리텔링 기반 발명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였으며 개발된 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만 5세 유아 18명을 대상으로 프로그램을 실행하였다. 그 결과 실험집단 유아의 창의성의 하위요인 중 유창성, 상상력과 과학적 문제해결력이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증진되었다. 이러한 결과를 통해 스토리텔링 기반 유아 발명 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창의적 융합인재 양성을 위한 교육으로 의미가 있음을 시사한다.

목차

Ⅰ. 서론
Ⅱ. 스토리텔링 기반 유아 발명 교육프로그램 개발절차
Ⅲ. 스토리텔링 기반 유아 발명 교육프로그램 적용 효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5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0-375-00047247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