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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병두 (세한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게임학회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제18권 제6호
발행연도
2018.12
수록면
59 - 67 (9page)
DOI
10.7583/JKGS.2018.18.6.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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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단한 규칙에도 불구하고 바둑은 인공지능 분야에서 가장 복잡한 전략적 보드게임 중의 하나이다. 몬테카를로 트리탐색(MCTS)은 최상우선 트리탐색 알고리즘으로 컴퓨터바둑 제작을 위해 사용되어 왔다. 저자는 9줄바둑판보다 작은 바둑판에서의 바둑게임 행위를 위해 MCTS를 활용하여 가장 유망한 첫 수를 찾고자 한다. 실험결과에 의하면 MCTS는 첫 수로 홀수형 바둑판에서는 정중앙, 짝수형 바둑판에서는 중앙 부근에 착수하기를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관련 연구
3. 실험방법 및 결과
4.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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