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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병두 (세한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게임학회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제17권 제3호
발행연도
2017.6
수록면
63 - 69 (7page)
DOI
10.7583/JKGS.2017.17.3.6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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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공지능 연구에서 바둑은 위치평가의 어려움과 엄청난 분기수로 인해 가장 도전적인 보드게임으로 여겨지고 있다. 몬테카를로 트리탐색은 이러한 문제점을 극복할 수 있는 고무적인 돌파구이다. 알파고의 숨겨진 아이디어는 주어진 위치에서의 승률을 예상하여 깊은 탐색을 유도한 후 가장 고무적인 착수를 찾아내는 것이었다. 본 논문에서는 무전략 MCTS를 활용하여 9줄바둑에서 프로기사들이 최상의 첫수로 여기는 천원점이 옳다는 것을 확인했으며, 또한 가장 유행하는 첫 수들의 평균승률을 비교했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본론
3. 결론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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