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송호현 (전주호성중학교) 박종률 (한국교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체육교육학회 한국체육교육학회지 한국체육교육학회지 제23권 제4호(통권 제69호)
발행연도
2019.2
수록면
1 - 16 (16page)
DOI
10.15831/JKSSPE.2019.23.4.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현장에서 연구 활동을 열성적으로 수행하는 체육교사들을 선정하여 연구자로서의 정체성과 성장 경험을 탐색하여, 그 교육적 의미와 가치를 밝히는 데 목적이 있다. 이러한 연구 목적 달성을 위해 각자의 영역에서 열정적으로 현장 연구를 수행하는 5명의 체육교사를 연구 참여자로 선정하였고, 이들을 대상으로 심층면담과 관찰 방법을 적용하여 체육교사 연구자가 경험하는 역할갈등 사례를 범주화하였다. 더불어 체육교사의 성장을 정체성 관점에서 분석하고 교육적 의미를 살펴보았다. 이러한 연구 절차를 통해 체육교사의 연구자로서 정체성은 ‘최전방 연구자’, ‘반성하는 연구자’, ‘실천하는 연구자’로 범주화하여 분석하였다. 체육교사의 연구를 통한 성장의 교육적 의미는 ‘교사의 성장은 교육의 질 성장’, ‘실존적 욕구 충족’, ‘교사의 행복은 학생의 행복’ 측면으로 분류하였다. 이를 통해 첫째, 체육교사들은 교육활동의 주체로서 교사의 성장은 곧 수업과 교육활동의 질적 향상으로 직결됨을 확인할 수 있었다. 둘째, 체육교사들은 연구 활동을 통해 배움의 즐거움과 성취감을 느끼고 삶의 지평 확대와 자아 성장에 가치를 두었다. 셋째, 연구 참여자들은 체육의 가치를 깨닫고 학생들에게 체육활동을 통해서 행복을 느끼고 성장의 즐거움까지 안내하고픈 열망을 교육에 대한 진지한 태도로 실현하고 있었다.

목차

Ⅰ. 들어가는 이야기
Ⅱ. 연구방법
Ⅲ. 연구자로서의 정체성
Ⅳ. 연구를 통한 성장의 교육적 의미
Ⅴ. 요약 및 제언
참고문헌
국문초록

참고문헌 (45)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9-374-0004988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