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혜성 (한국예술종합학교)
저널정보
한국예술종합학교 한국예술연구소 한국예술연구 한국예술연구 제23호
발행연도
2019.3
수록면
197 - 218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즉흥 뮤지컬 〈오늘 처음 만드는 뮤지컬〉(2018)의 대중 미학적 특성을 탐구하였다. 이를 위해, 연구자는 공연현장에 대한 참여관찰을 수행하여, 공연장에서 공연 형식과 연행 과정 그리고 관객 활동을 탐색하였다. 이에 본 공연은 극의 설정에 공연장 내 관객들을 참여시켜 공동창작과정의 몰입감을 조성하고 있었으며, 상연 시 통상적인 공연생산 분업의 경계를 모호하게 함으로써 배우의 숨은 역량을 드러내는 한편 공연생산 과정의 권력작동 변화를 꾀하고, 뮤지컬 마니아 관객 공동체의 정체성에 기인한 즐거움을 생산하는 자리이기도 했다. 하지만 본 공연은 시즌 종반으로 갈수록 반복 관람객 위주의 공연 참여가 두드러졌고, 이에 따른 극 소재의 한정성 및 일반 관객들의 소외가 관찰되었다. 따라서 본 공연이 관객이 문화생산의 주체가 되는 대중 미학 실천의 통로가 되기 위해서는 폭넓은 관객층의 참여를 이끌 방법에 대한 모색이 필요하다.

목차

〈국문초록〉
1. 들어가며
2. 랑시에르의 ‘관객해방’과 연극공연의 놀이성
3. 즉흥뮤지컬 형식에 내재 된 관객의 긍정
4. 즉흥뮤지컬에서의 배우 정체성의 경계 넘기
5. 우리나라 뮤지컬 관객의 정체성과 관객해방의 조건
6. 나가며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9-600-0005088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