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여성커뮤니케이션학회 미디어, 젠더 & 문화 미디어,젠더&문화 제36권 제1호
발행연도
2021.3
수록면
5 - 58 (55page)
DOI
10.38196/mgc.2021.03.36.1.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온택트 방식을 통해 공연을 관람하는 뮤지컬 수용자들을 관찰함으로써 현전성을 상실한 영상화된 공연에서 그들이 어떻게 새로운 라이브니스를 구성하고 향유하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또한 온택트 공연의 주요 관객인 뮤지컬 마니아 관객의 특성과 태도가 어떤 방식으로 발현되는지도 함께 확인하였다. 이를 위해 뮤지컬 <모차르트!> 온라인 공연이 진행되는 동안 이뤄진 실시간 공연 채팅에 참여하여 그 안에서 드러난 상호작용 방식과 내용을 분석하고 공연 후 개인의 블로그 공간에서 작성된 후기와 감상 등을 통해 논의를 보충하였다. 관찰 결과, 온라인 공간에서 관객들은 채팅창을 통해 공연 관람과 동시에 실시간으로 작품에 대한 감상과 평가를 표출하며 즉각적인 소통을 하고 있었으며 공연 관람 중 발생하는 의문도 실시간으로 해소하고 있었다. 또 각자의 공간에서 배우들과 함께 춤을 추며 노래하는 체험적 라이브니스를 즐겼다. 한편 대화를 이끌어간 마니아 관객들은 닉네임을 통해 그들의 마니아적 정체성을 드러내고 특수한 어휘를 통해 일반 관객과 구별짓기하고 있었으며 대화를 통해 그들이 여러 차례 작품을 반복관람하고 다양한 정보를 가진 통달한 사람이라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목차

1. 들어가며
2. 이론적 배경
3. 연구대상 및 연구방법
4. 온택트를 통한 새로운 뮤지컬 관람 방식과 관객의 수용
5. 나가며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1-337-0016412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