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김연수 (도로교통공단) 강현건 (도로교통공단)
저널정보
대한교통학회 대한교통학회 학술대회지 대한교통학회 제77회 학술발표회
발행연도
2017.9
수록면
44 - 44 (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탑승자의 목상해 판단을 예측하는 상해지수로 목의 젖힘모멘트 값과 굽힘모멘트 값을 토대로 하여 분석을 실시하였다. 마디모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승용차(쏘나타)를 대상으로 offset 없는 후미추돌사고에 한정하여 총 64회의 시뮬레이션을 수행하여 본 연구에 활용하였다. 피추돌차 탑승자 목의 모멘트 값(젖힘,굽힘)과 상관관계가 있을 것으로 추정되는 추돌차와 피추돌차 간의 중량차(kg)와 추돌차의 속도(km/h)를 독립변수로 설정하여 상관관계를 확인하였는데, 추돌차와 피추돌차 간의 중량차(kg)는 젖힘모멘트, 굽힘모멘트 값 모두와 약한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추돌차의 속도(km/h)는 젖힘모멘트와 굽힘모멘트 값 모두와 유의미한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추돌차의 속도와 젖힘모멘트의 상관계수는 0.954, 굽힘모멘트와의 상관계수는 0.846으로 추돌차의 속도와 각각의 모멘트값은 강한 양의 선형관계에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추돌차와 피추돌차 간의 중량차(kg)과 추돌차의 속도를 고려하여 피추돌차 탑승자 목의 젖힘 모멘트와 굽힘모멘트에 대한 다중회귀분석을 통한 모형식을 정립하였다. 젖힘모멘트(M<SUB>E</SUB>)의 모형식은 Y<SUB>M</SUB><SUB>E</SUB> = 2.333-0.03X₁+1.077X₂으로 나타낼 수 있으며, 굽힘모멘트(M<SUB>F</SUB>)의 모형식은 Y<SUB>M</SUB><SUB>F</SUB>= 5.801-0.001X₁+0.349X₂으로 정립하였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기존연구 검토
Ⅲ. MADYMO 분석을 통한 목 상해추정 모형 개발
Ⅳ. 결론 및 제언
Ⅴ.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9-053-00049127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