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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류인곤 (아주대학교) 류승규 (아주대학교) 최기주 (아주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교통학회 대한교통학회 학술대회지 대한교통학회 제77회 학술발표회
발행연도
2017.9
수록면
50 - 50 (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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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는 대규모 택지개발과 재개발이 다양한 지역에서 지속적으로 추진되고 있는데, 철도 교통망과 도시계획 요소가 결합된 의사결정을 수행함으로써 사회적 효용의 증대가 가능하다. 본 연구는 도시계획적 요소인 개발밀도와 다수의 철도 후보 사업이 존재할 때 이를 동시에 결정하는 수리모형을 제안한다. 구체적으로 바이레벨 모형을 통해 상위레벨에서는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 철도사업 집합 및 도시개발 주거인구의 최적해를 도출하며, 하위레벨에서는 통행자의 통행분포-수단분담-경로선택에 대한 결합모형을 통해 균형 경로 통행량, 수단 통행량, 기종점 통행량을 동시에 도출해 낸다. 또한, 의사결정 지원을 위해 목표기반 다목적함수를 적용하였고 목적계획법을 활용하여 환경성, 수단분담률, 형평성의 세 가지 목적측도를 반영하였다. 마지막으로 실험 네트워크를 통해 모형의 실효성 등을 판단하는 분석을 수행하였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기존 연구 고찰
Ⅲ. 철도사업 및 개발밀도 결정을 위한 다목적 최적화모형
Ⅳ. 사례 분석
Ⅴ. 결론 및 향후 연구과제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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