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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방대환 (서울대학교) 장수은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교통학회 대한교통학회 학술대회지 대한교통학회 제77회 학술발표회
발행연도
2017.9
수록면
59 - 59 (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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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시철도에서 출·퇴근 시간대 상습적인 열차지연으로 이용 승객의 불만이 급증하고 있다. 열차의 지연은 후속열차에 연속적인 영향을 미쳐 열차 시스템 전체의 정시성을 감소시킬 우려가 있다. 특히, 정류장간 거리가 짧은 도시철도에서 열차의 정시성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효율적인 정차시간 관리가 필요하다. 이에 정거장의 특성과 승객의 행동패턴을 반영한 적정 정차시간 산정에 대한 기준이 필요하고, 정거장의 성격에 따른 정차시간 배분에 대한 연구가 필요한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도시철도의 정차시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선행연구를 통해 분석하고, 정거장의 특성(승하차시간, 차내 혼잡율)과 승객의 행동패턴(유효출입 문 폭)을 반영한 정차시간 산정 지표를 선정하였다. 그리고 열차 운행시간 중 이질적 특성을 나타내는 시간대를 4가지 시나리오(오전첨두, 주간 비첨두, 퇴근 첨두, 저녁 첨두)로 구분하여 분석하였다. 선정한 지표를 토대로 다중회귀분석을 이용하여 시나리오별 정차시간 산정 모형을 개발하고, 이를 분석/검증하였다. 분석결과, 본 모형은 2호선 서울대입구역에 적용했을 때, 약 4.64%의 오차율이 발생하였고, 연구대상지역과 유사한 성격을 가진 2호선 삼성역에 적용할 때, 4.39%의 오차율이 발생하여 공간적 이전성을 확인했다. 본 연구 결과는 정거장의 특성과 승객의 행동패턴을 반영한 적정 정차시간 산정에 적극 활용될 것으로 판단되며, 향후 무인열차 확대로 인한 최소정차시간 산정에 유용할 것이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선행연구 고찰
Ⅲ. 연구 방법론
Ⅳ. 도시철도 정차시간 산정 모형
Ⅴ.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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