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성희 (서울교통공사) 윤희성 (서울교통공사) 김태균 (스튜디오 갈릴레이) 홍기만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저널정보
한국도시철도학회 한국도시철도학회논문집 한국도시철도학회논문집 제9권 제4호
발행연도
2021.12
수록면
1,131 - 1,141 (11page)
DOI
10.24284/JKOSUR.2021.12.9.4.113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코로나19 펜데믹으로 인해 서울도시철도의 수송실적 및 열차 운행이 감소하였으며, 사회적 거리두기 방침에 따라 열차 내 혼잡도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교통카드 데이터 및 열차 운행 실적 자료를 활용하여 열차의 혼잡도 변화 분석을 수행하였다. 분석 결과, 전반적으로 22시 이후의 야간시간대를 포함하여 2019년 대비 2020년의 혼잡도는 감소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그러나 일부 시간대에는 COVID-19 상황을 고려하였을 때 혼잡도가 높은 구간이 발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본 연구의 결과는 향후 열차 운행 계획 조정 및 열차 내 혼잡도 제공 서비스 등을 통한 혼잡도 분산 방안 마련에 활용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요약(Abstract)
1. 서론
2. 선행연구 및 운영 변화 검토
3. 혼잡도 변화 분석 결과
3.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1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2-525-00011247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