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신혜림 (국립한밭대학교) 이범규 (대전세종연구원) 김명수 (국립한밭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교통학회 대한교통학회 학술대회지 대한교통학회 제79회 학술발표회
발행연도
2018.9
수록면
437 - 441 (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현재 국내 대부분의 도시에서는 장애인콜택시라 불리는 특별교통수단을 운영하고 있다. 이용대상 장애인 200명당 1대(법적기준)정도의 특별교통수단을 운영하고 있으나, 수요에 비해 공급이 부족하여 대다수 장애인은 배차가 지연으로 이용에 불편을 겪고 있는 실정이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특별교통수단 공급을 늘리는 것이 일차적인 해결책이나 이를 위해서는 차량 구입 및 운영비 마련에 어려움이 있으므로 본 연구에서는 특별교통수단의 통행특성을 구체적으로 분석하여 보다 효율적인 운영방안을 모색하였다.
대전시 특별교통수단(162대)을 대상으로 2018년 5월 36,518 통행에 대하여 출발지, 목적지, 이용시간, 이용거리, 이용요금, 이용목적, 이용자 특성 등을 분석하여 개선방안을 모색하였다. 다인승 장애인 콜택시 도입, 첨두시간 바우처 택시 확대, 권역별 차고지 배치 등 교통약자의 이동편의를 증진시킬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였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선행연구 및 고찰
Ⅲ. 특별교통수단 통행특성 분석
Ⅳ. 분석결과
Ⅴ.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9-053-0004939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