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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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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창봉 (중앙대학교) 정재우 (중앙대학교) 동준 (중앙대학교)
저널정보
국제e-비즈니스학회 e-비즈니스연구 e-비즈니스연구 제20권 제1호
발행연도
2019.2
수록면
81 - 96 (16page)
DOI
10.20462/TeBS.2019.2.20.1.8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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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간 치열한 경쟁이 확산되고 고객요구의 다원화로 21세기 경영환경에서 기업은 경쟁우위를 확보하기 위한 것으로 공급체인관리(SCM) 개념이 대두되었다. 기업에서 공급체인관리(SCM)의 구축을 통하여 파트너간의 협상력을 통해 정보를 교환, 운송관리, 혁신역량의 강화, 창고관리를 할 필요가 있으며 이를 위해서는 신뢰가 중요하다. 공급체인관리(SCM)는 한 기업이라는 차원을 넘어서 제조업체, 공급업체 및 고객으로 공급체인 영역을 확장한 것이다. 본 연구는 중국 알리바바 기업의 파트너십(신뢰성과 협력성)이 고객만족(편리성, 신속성, 안정성, 정확성)에 각각 인과 관계를 규명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알리바바와 연계된 중국 기업을 대상으로 회수 된 200부의 설문조사를 확보하여 SPSS 22.0을 이용한 회귀분석을 통해 가설들을 검증하였다. 실증 분석 결과, 첫째, 파트너십에 하에 신뢰성은 고객만족 중에 편리성, 신속성, 안전성, 정확성 정(+)의 영향을 미치며, 두 번째 파트너십 하에 협력성은 편리성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고찰
Ⅲ. 연구모형 및 방법
Ⅳ. 실증분석
Ⅴ. 결론
References
국문초록

참고문헌 (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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