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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강무희 (동국대학교)
저널정보
국제e-비즈니스학회 e-비즈니스연구 e-비즈니스연구 제20권 제1호
발행연도
2019.2
수록면
249 - 269 (21page)
DOI
10.20462/TeBS.2019.2.20.1.2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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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이미지는 국가가 가지는 이미지와 기업의 전략 활동에 의해 부여되는 국가를 포함하는 기업, 국민, 정부, 상품 등과 관련된 국가 브랜드 자산의 집합체이다. 본 연구는 중국인이 갖고 있는 한국 국가이미지가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매개변수인 만화 출판이 종속변수인 충성도에 미치는 변수들은 기존 선행연구를 기초로 중국관광객과 중국 유학생을 대상으로 연구하였다. 분석 결과 한국 국가이미지 변수 중에 친숙도1과 5는 만화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으며 친숙도 234는 유의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감정적 반응1과3은 만화에 정의 영향을 미쳤으나 감정적 반응2는 정의 영향을 미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개성 2와5는 출판에 정의 영향을 미쳤으며 개성1,3,4는 출판에 부의 영향을 주었다. 국가이미지 요인 중 감정적 반응 1과 3은 채택되었으며 감정적 반응 2는 기각되었다. 애니메이션1, 2, 3은 충성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중국인 고객이 한국국가를 친숙하고 충성스러운 고객으로 삼는 한류 활성화 방안을 강구해야할 것이다. 중국인 관광객과 중국인 유학생에게 조금 더 친절하고 세련된 이미지를 심어주어 한국기업이 세계시장에서 한국 상품을 많이 팔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할 것이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결론
References
국문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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